본문 바로가기
Theory

종지, Cadence

by wycho 2020. 12. 31.

정종지, Authentic cadence

- V-I 진행

- 중간이나 끝에 사용가능.

 완전정종지, Perfect authentic cadence

 - 소프라노에 근음, 베이스가 기본위치로 근음

 불완전정종지, Imperfect authentic cadence

 - 소프라노 또는 베이스가 근음이 아님.

 

 

변종지, Plagal cadence

- IV-I 진행

- 중간이나 끝에 사용가능.

 

반종지, Half cadence

- 앞에 몇도가 오던, V 또는 V7 으로 끝나는 형태.

- 쉼표에 해당.

- 곡의 중간악절만 가능.

ex) Chopin Ballade No.3 Op.47

 

 

위종지, Deceptive cadence

- V-VI 진행 (I도의 대리화음은 VI도)

- 곡의 중간부분에만 쓸 수 있다.

 

 

* 화성학은 4성체로 구성, 베이스-테너-알토-소프라노

* 3화음, 근음-3음-5음

 

 

 

Reference

- 정종지, https://youtu.be/GTf-Livt6vY

- 변종지, 

- 반종지, https://youtu.be/0x5DtNZI92Q

- 위종지, https://youtu.be/hXb2t5LQKvQ

'Theor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음계, Scale  (0) 2021.01.01
관계조, Key relationships  (0) 2020.12.31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