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종지, Authentic cadence
- V-I 진행
- 중간이나 끝에 사용가능.
완전정종지, Perfect authentic cadence
- 소프라노에 근음, 베이스가 기본위치로 근음
불완전정종지, Imperfect authentic cadence
- 소프라노 또는 베이스가 근음이 아님.
변종지, Plagal cadence
- IV-I 진행
- 중간이나 끝에 사용가능.
반종지, Half cadence
- 앞에 몇도가 오던, V 또는 V7 으로 끝나는 형태.
- 쉼표에 해당.
- 곡의 중간악절만 가능.
ex) Chopin Ballade No.3 Op.47
위종지, Deceptive cadence
- V-VI 진행 (I도의 대리화음은 VI도)
- 곡의 중간부분에만 쓸 수 있다.
* 화성학은 4성체로 구성, 베이스-테너-알토-소프라노
* 3화음, 근음-3음-5음
Reference
- 정종지, https://youtu.be/GTf-Livt6vY
- 변종지,
- 반종지, https://youtu.be/0x5DtNZI92Q
- 위종지, https://youtu.be/hXb2t5LQKvQ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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